본문 바로가기
TECH•REVIEW

찌릿찌릿한 맥북 접지를 위한 플러그 추천

by Mac's 2020. 8. 6.

얼마 전부터 맥북을 사용하다가 전기가 통하는 느낌이 자꾸 드는 겁니다. 아무래도 접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외국의 맥북 케이블을 구글링 하면서 우리나라에는 없는 접지 케이블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왜 우리나라만 판매가 안 되는 건지 여기저기 찾아보고 알아보고 포스팅을 해봅니다.

 

 

우선 애플 충전기는 파츠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충전기 본체와, 플러그 덕 헤드 부분이 있습니다. 출력이 높은 맥북 충전기의 경우에는 접지단자가 있는데 아래 그림 초록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금속 단자가 바로 그 접지단자입니다. 

출처 : https://forums.macrumors.com/threads/macabook-pro-and-earthing.2174344/

 

 

그리고 플러그의 경우 8자 모양의 충전단자와, 주황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접지단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접지 플러그는 금속 접지단자 부분이 없습니다. 위에 있는 사진의 충전기에서의 금속 접지단자와 주황색 화살표가 닿아서 접지를 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출처 : https://forums.macrumors.com/threads/macabook-pro-and-earthing.2174344/

 

 

그런데 이건 애플이 디자인한 접지 구조입니다. 원래 8자 코드는 접지가 안 되는 비접지 단자인데 애플이 8자 코드에 따로 접지단자를 낸 겁니다. 그래서 8자 단자에서 접지 단자가 따로 있는 건 사실상 규격에 맞지 않고 우리나라 규격에서는 그걸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애플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아래와 같은 접지 기능이 없는 일반 8자 연장선을 따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2000년도에는 맥쓰사 커뮤니티에서 단체로 항의를 해서 애플코리아 측에서 접지 연장선을 무상으로 제공했었는데 이마저 정부 권고로 중지되었습니다. 아래가 원래 우리나라 돼지코와 똑같은 규격이라 국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나 국내 규제 때문에 판매가 되지 않고 있는 애플 슈코 플러그 연장선입니다. 독일 프랑스 등에서는 정상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의 특이한 디자인의 접지 구조가 해외에서는 허용이 되고,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허용이 되지 않아서 판매가 금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금지된 애플 접지 구조가 허용되고 있는 나라는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러시아, 터키, 루마니아 등 아주 많습니다. ) 결국 애플도 흔치 않은 저 구조를 사용하는 거고 우리나라 규제로 인하여 판매하지 못하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역으로 애플의 자체 접지 구조 디자인이 허용되는 다른 나라의 접지 플러그를 구매하면 됩니다. 원래 우리나라 접지 코드 규격과 유럽 규격과 똑같기 때문에 구매하면 구조상 똑같아서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제가 찾아보니 아마존에서 독 일용 애플 연장선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접지가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원래 수입해서 오픈마켓에서 판매하였습니다만 규제 때문에 다 사라져 버렸습니다. 해외 직구를 하시는 게 현재로선 최선의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