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REVIEW

맥북 디스플레이 어댑터 선택 가이드

by Mac's 2020. 8. 10.

요즘 아이맥이나 맥북을 쓰는 유저분들이 늘어나 많은 분들이 맥북 듀얼 모니터 연결을 위해 모니터를 구매하십니다. 맥이나 맥북에는 몇 가지 특이점이 있어서 듀얼 모니터를 고르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데요. 제가 직접 다양한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사용하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포스팅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꼼꼼히 보신다면 맥북 듀얼모니터 사용할 때 어떤 어댑터를 구매해야 할지 이해하실 겁니다.

 

 

맥북 디스플레이 어댑터 3가지 방식

1. USB-C 썬더볼트3 타입

2016년도 이후 맥북 프로부터 애플은 썬더볼트3인 USB-C타입을 선택했습니다. 충전과 데이터전송, 고해상도 그래픽 출력까지 가능한 USB-C타입은 범용성에서는 최고입니다. 하지만 아직 시장에서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은 가격이 높습니다.

만약 총알이 많고 맥북에서 완벽하게 호환되는 제품을 찾으신다면 그냥 바로 이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LG전자 울트라파인 24MD4KL

디스플레이 연결부터 PD충전까지 한번에 연결이 가능하니 선 하나로 모든 연결이 끝나고 아답터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역시 가격이죠. 가격이 많이 내렸지만 여전히 비쌉니다. 범용성이나 호환성 모두 마음에 드는데 딱하나 아쉬운 게 피벗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중에 USB-C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한 다른 모니터는 있지만 USB-C PD 충전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다시 한번 전원선을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USB-C 호환 모니터로 갈 거면 그냥 울트라파인 가시는게 좋습니다.

LG 울트라파인 가격 공홈에서 확인

 

 

2. USB-C to HDMI

맥북 듀얼 모니터와 HDMI 연결이 가장 편리했습니다. 시중에 고를 수 있는 모니터는 거의 HDMI를 지원하니 모니터를 고를 수 있는 선택에 폭도 넓습니다. 그렇다면 USB-C 타입을 HDMI로 바꾸기 위해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변환 케이블
어댑터 방식


-변환 케이블 USB-C to HDMI


시중에 나와 있는 이러한 케이블 들은 쉽게 찾을 수가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서 저 역시도 이런 선택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안정성 면에서 실망을 많이 했습니다. 이유 없이 자꾸 화면이 깜박이거나 잔상이 남는 등 불안정한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두세 가지를 사용해보고 한국과 중국 사이트를 오가며 눈팅해본 결과 거의 모든 제품들이 중국 제품입니다. 단순히 중국 제품을 욕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같은 제품을 마치 한국 제품 인척 가격을 두세배 붙여 파는 행태가 잘 못 되었음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케이블 형태는 맥북에 연결 시 충전을 위한 포트 1, 모니터를 위한 포트 1, 총 2개를 연결해야만 합니다. 매번 두 케이블을 꼈다 뺐다 스마트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어댑터 방식 USB-C to HDMI

 

정품도 아닌데 사악한 가격
애플 정품 어댑터 가격은 역시 비쌈..


아답타 하나에 79,000이라는 비싼 가격이지만 편리성이나 안정성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은 애플 정품뿐이었습니다. 일단 USB-C충전선을 꽂아 놓고 쓰면 되기 때문에 맥북을 가지고 나갔다가 다시 연결할 때마다 선 하나로 끝나기 때문에 꽤 편리합니다. 60Hz에서 3840x2160까지 지원하고 있으니 4K 모니터까지 무리 없이 연결이 가능합니다. 애플의 몇몇 액세서리는 비싸서 사용을 피하고 싶지만 호환성 면에서는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정신적 피로에서 벗어나고 싶으시다면 애플 정품 아답터를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정품 어댑터 스펙은 애플 공홈에서 확인


3. USB-C to DP


일단 시중에 어댑터방식은 없습니다. 제가 써본 제품 중에서는 중국의 SAMZHE 山泽 라는 회사의 케이블을 추천드립니다. 중국에서 직구로 구입한 이 제품은 쓰면서 말썽은 없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동일 상품이 쿠팡에서 판매중이네요.

쿠팡에서 최저가확인: bit.ly/3ipzcG5

 

144hz 이용을 위해선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HDMI 연결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맥북이 아니라 아이맥의 모니터로 사용한다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맥싸였습니다. 맥북 듀얼모니터를 위한 디스플레이 어댑터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즐거운 맥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연관포스팅

2020/08/09 - [TECH•IT] - 맥북 듀얼 모니터 구매기

2020/08/08 - [TECH•IT] - 가성비 좋은 게이밍 모니터 추천 (20만원 미만)

2020/08/09 - [TECH•IT] - 모니터 테스트 10초만에 하는 방법

댓글